성격장애 유형
성격장애는 단순 성격이랑 차이점이 있습니다.
복잡하게는 성격장애 진단 기준이 각각 있지만,
총체적으로 성격장애와 단순 성격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입니다.
“내가 이러한 성격이 있는데 성격장애가 아닐까?“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성격이란 것이 복잡하듯이 성격장애들도 여러군이 동시적으로 합병되어있을 가능성도 많습니다.
정신과 영역에서 성격장애는 10개로 나누어져 있고 비슷한 3개군으로 묶어 놓았습니다.
설명과 구글에서 찾은 쉽게 표현한 카툰도 좀 올립니다.
A군
편집성 : 타인에 대한 강한 불신과 의심.
타인과의 관계에서 말 행동 모두 자신에게 해가 되는 것으로 간주하고 의심합니다.
하지만 이 의심이 대부분 마음 속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장애들보다 정상적으로 사회생할을 하는 것처럼 보여서 발견이 쉽지는 않습니다.
분열성 : 타인에 대한 무관심. (ex,도인)
주위에 혼자 생활하는 부류로 타의로 된 것이 아니라 환자 자체가 사회생활에 무관심하며 혼자 생활하는 것을 편안해 합니다. 혼자 일하는 직업에 종사한다면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분열형 : 사회적 고립. 기이한 생각, 행동. (ex,괴짜)
대부분의 사고가 정상적인 것이 아닙니다. 환상, 환영같이 정신병적 양상이 나타나지는 않지만 분열형 성격장애 환자가 정신분열증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조금 있습니다.
B형
히스테리성 : 자신에게 타인의 관심을 집중시킴.
관계에서 자신이 관심의 중심이 되어야 만족하고 안정을 느낍니다. 여성에서 많으며 상당히 매력적으로 극적인 행동들을 보입니다. 남여관계에서 인기가 많지만, 이런 유형은 인기가 관심이지 관계자체가 관심이 아니기에 깊은 남여관계로 발전이 어려우며 성적으로 유혹하지만, 실상 성관계에서 대처가 떨어집니다.
경계성 : 극단적인 불안정성, 애정과 분노가 교차함.
이 유형은 말로 표현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가까이 하기도 어렵고 멀리 하기도 어려운 타입입니다. 가까워지는 것에 대해 불안을 느끼고 또한 멀어지는 것에 대해서도 불안을 느끼기 때문에 어디로 튈지 모르는 타입입니다. 예로 같이 여행가기로 한 여성이 갑자기 가까워지는 것에 불안을 느끼고 여행을 취소해버리고, 취소한 뒤 혼자 여행을 간 남성에게 배신감을 느끼는... 뭐 그런 타입입니다. 여성에게 많으며 이러한 성격으로 우울증 동반이 잘됩니다. 진지한 관계가 어려우며 자살시도를 한 젊은 여성의 경우 이 경계성 성격장애의 가능성이 꽤 높습니다.
반사회성 : 비이성적, 비도덕적, 폭력적, 무죄책감.
말안해도 다들 아시겠죠 이 유형은... 대부분의 범죄자들입니다. 측은지심, 죄책감이란게 없습니다. 공공의적1에 나오는 나쁜새끼 그놈입니다. 젊은 시절 많은 범죄와 연결이 되며 나이가 들어가면서 이러한 성향이 차츰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기애성 : 자신에 대한 과대성.
이거도 머 다들 아시겠죠. 나르시시즘, 왕자병, 공주병 뭐 그런 타입들.
C군
회피성 : 타인에 관계에 대한 두려움.
타인에 관계에 대한 두려움으로 사회생활 자체가 힘든 타입입니다. 이 유형은 분열성과 다르게 관계에 대한 욕망은 있지만 두려움으로 인해 아웃사이더가 되는 타입입니다.
의존성 : 복종. 관계의 단절에 대한 두려움.
의존성도 다들 아시겠죠, 마마보이, 파파보이. 이 타입은 자신이 결정을 해야하는 것에 불안을 느끼며 타인이 결정해주고 시키는 것에 마음의 안정을 느끼는 타입입니다. 복종하는 것이 관계를 유지시킬 수 있다는 잠재의식이 있는...
강박성 : 정리정돈, 완벽주의.
주위에 강박성 성격이 있으면 주위 분들이 짜증날 때가 있죠... 몇 분마나 손 씻으로 가고, 주위 어지러우면 계속 치워야 되고... 하지만 이게 단순하게 성격이고 사회생활에 크게 문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박성 성격장애는 이러한 강박성을 자신도 알고 이 행동들이 의미 없다는 것도 알지만 이 손 씻는 행동을 하지 않으면 불안해서 하지 않을 수 없는 그래서 사회생활이 힘든 타입입니다.